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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blender

블렌더 Shrinkwrap 모디파이어: 표면 맞춤과 정밀 모델링의 비밀 도구

by 김닷쥐 2024.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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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Shrinkwrap 모디파이어란?

Shrinkwrap 모디파이어는 한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의 표면에 밀착시켜 변형시키는 데 사용되는 블렌더의 강력한 도구입니다. 주로 리토폴로지(Retopology) 작업, 3D 프린팅, 애니메이션 또는 정확한 맞춤 모델링에 활용됩니다.

 

 

 


 

주요 기능

  1. 표면 맞춤
    • 선택한 오브젝트를 타겟 오브젝트의 표면에 맞추어 배치합니다.
  2. 정밀한 리토폴로지
    • 고해상도 메쉬에서 저해상도 메쉬를 생성하거나 폴리곤을 재구성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3. 복잡한 형상에 따라 배치
    • 복잡한 곡면 위에 새로운 지오메트리를 쉽게 배치합니다.
  4. 시뮬레이션 준비
    • Cloth, Physics 등의 시뮬레이션 전에 오브젝트를 초기 위치에 맞출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1. 모디파이어 추가

**Properties Editor > Modifiers 탭 (스패너 아이콘)**에서 Add Modifier > Shrinkwrap을 선택합니다.

 

 

2. 타겟 오브젝트 설정

Target 필드에서 오브젝트를 밀착시킬 타겟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3. Wrap Method 선택 (Method 종류)

Nearest Surface Point

큐브 오브젝트 사용 예시

 

 

  • 설명:
    • 오브젝트의 각 점(버텍스)을 타겟 오브젝트의 가장 가까운 표면 지점에 맞춥니다.
    • 기본적으로 가장 안정적이고 직관적인 Wrap Method입니다.
  • 특징:
    • 타겟 표면의 기하구조에 따라 정확히 밀착합니다.
    • 비정상적으로 꺾이거나 겹치는 표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
  • 활용 사례:
    • 곡선형 표면 위에 텍스트나 작은 오브젝트를 자연스럽게 배치할 때.
    • 고해상도 타겟 표면에 로우 폴리 메쉬를 밀착시키는 리토폴로지 작업.

 

 

Project

큐브 오브젝트 사용 예시

 

  • 설명:
    • 오브젝트의 각 점(버텍스)을 **특정 축(X, Y, Z)**을 따라 투사하여 타겟 표면에 밀착시킵니다.
    • 투사 방향을 제한할 수 있어 특정 작업에 적합.
  • 특징:
    • "Restrict Axis" 옵션으로 투사 방향을 설정(X, Y, Z).
    • 타겟 표면을 통과하는 깊이에 따라 Negative(반대 방향)와 Positive(기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사례:
    • 특정 축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투사하여 타겟에 붙이는 작업.
    • 예: 곡면 위에 텍스트나 기호를 올려놓을 때.
    • 캐릭터에 패턴이나 레이블을 배치할 때.

 

 

 

 

 

Nearest Vertex

큐브 오브젝트 사용 예시

 

  • 설명:
    • 오브젝트의 각 점(버텍스)을 **타겟 오브젝트의 가장 가까운 정점(Vertex)**에 맞춥니다.
    • 표면이 아니라 정점 기반으로 작동.
  • 특징:
    • 타겟 오브젝트의 토폴로지(정점 배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
    • 정밀한 표면 밀착이 필요하지 않은 작업에 적합.
  • 활용 사례:
    • 타겟 오브젝트의 정점에 정확히 고정해야 하는 작업.
    • 저해상도 타겟 메쉬를 기반으로 오브젝트를 배치할 때.

 

 

 

Target Normal Project 

 

  • 설명:
    • 오브젝트의 각 점을 **타겟 표면의 노멀 방향(수직선)**으로 투사하여 밀착시킵니다.
    • 표면의 기울기와 방향성을 유지한 채 밀착.
  • 특징:
    • 투사 방향이 표면의 노멀에 따라 달라짐.
    • 더 자연스러운 표면 결합을 생성.
    • 양쪽 방향 투사(Negative/Positive) 지원.
  • 활용 사례:
    • 타겟 표면의 굴곡이나 기울기에 따라 오브젝트를 밀착시키는 정밀 작업.
    • 곡선형 표면 위에 텍스처 같은 얇은 요소를 배치.

 

 

Wrap Method 비교

            Wrap Method                                               설명                                                              활용 사례

Nearest Surface Point 가장 가까운 표면 지점에 밀착 리토폴로지, 단순 표면 밀착
Project 특정 축을 따라 투사하여 밀착 곡면 위 텍스트/기호 배치
Nearest Vertex 가장 가까운 정점에 밀착 정점 기반 작업, 저해상도 메쉬 작업
Target Normal Project 표면의 노멀 방향을 기준으로 밀착 기울기 반영 밀착, 정밀 표면 작업

 

 

 

 

Offset 조정

타겟 표면에서 약간 떨어지게 하려면 Offset 값을 설정합니다. 양수는 바깥쪽, 음수는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Restrict Axis 설정 (Projection Method 사용 시)

특정 축(X, Y, Z)만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투사하여 더 정교한 위치 조정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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