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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blender

블렌더에서 유체 시뮬레이션(Liquid) 안될 때 해결하기

by 김닷쥐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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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다시 쓰는 블린이의 고행서사.. 

 

오늘은 블렌더에서 유체 시뮬레이션을 도전중인데 아니나다를까 시작과 동시에 바로 막혀버렸다. 

 

 

 

이런 디오라마같은 느낌의 작업물을 만들고 있던 도중.. 나는 불현듯 저 바닥의 물을 찰랑거리게 하고 싶어졌다. 

물거품은 구현못하겠지만 이런 느낌으로다가..

 


블렌더 유체 시뮬레이션이라는 기능이 있는것을 알고 바로 튜토리얼을 보고 적용을 해보았지만..

왜인지 유체가 나오지않았다. 

 

프로그램은 거짓말을 하지않기에 분명히 어떤 입력이 잘못되었다는건데

그 잘못된 입력값이 무엇인지 찾기가 어려웠다 ㅠ

나는 환경값을 리셋시키고..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다시 진행했다. (굳세어라 블린)

 

먼저 물이 담겨질 영역이 될 큐브 하나를 준비한다.

 

 

큐브의 설정값은 이러했다.

 

 

 

수도꼭지 역할이 되어줄 스페어의 설정값은 이러했다.

 

과연....!?

 

 

응 실패 

 

 

 

 

 

 

 

아니 왜안되는건데 나오늘 잠 못잔다고 ...!!!!

 

 

 

스페어를 삭제하고 플랜을 하나 만든다음 해당 오브젝트 설정을

다시 플로우, 리퀴드, 인플로우로 설정해주고

Surface Emission 값을 1로 설정해주고 도전했더니...

성공....!?!?!?!?

 

 

 

 

 

사실 아직도 오류났던 케이스에서 뭐가 원인인지는 모르겠으나...

안될때는 새 작업환경에서 다시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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