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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blender

블렌더에서 버텍스(Vertex)에 베벨(Bevel) 적용 안될 때 : 블렌더 v키

by 김닷쥐 2024.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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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버텍스 베벨(Vertex Bevel)**을 적용하려 할 때, 특정 설정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으면 베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점은 베벨 도구의 Affect 옵션입니다.

 

 

 

1. Affect 설정 확인

  1. 베벨 도구를 실행하려는 상태에서 [Ctrl + Shift + B] 키를 눌러 베벨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2. [V] 키를 눌러 Affect Edges에서 Affect Vertices로 설정을 변경하세요.
    • 기본 설정은 Edges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정점(Vertex)에 베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설정 변경 후 다시 베벨을 적용하면 정점에 곡선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베벨 적용 안 되는 추가 원인과 해결 방법

1) 겹친 정점(Duplicate Vertices)

  • 동일한 위치에 여러 개의 정점이 겹쳐져 있을 경우 베벨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 [A] 키를 눌러 모든 버텍스을 선택한 후 [M] 키를 눌러 Merge by Distance를 실행합니다.
    • 팝업 창에서 Distance 값을 설정하여 겹친 정점을 병합합니다.

2) 잘못된 선택 모드

  • 베벨은 Vertex Select Mode에서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 해결 방법:
    • [1] 키를 눌러 Vertex Select Mode로 전환한 후 정점을 선택하세요.


3) 비정상적인 지오메트리

  • 모델링 도중 잘못된 지오메트리(짧은 엣지, 중복된 엣지, 비어 있는 면 등)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 상단 메뉴에서 Mesh > Clean Up > Degenerate Dissolve를 선택하여 잘못된 구조를 정리합니다.

4) 베벨 크기 초과

  • 베벨 크기를 너무 크게 설정하면 정점 간 간격이 좁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 [Ctrl + Shift + B]를 누른 후 마우스를 움직이며 크기를 조정합니다.

 

3. 추가 팁

  • 베벨 모디파이어 사용:
    정점에 베벨을 적용할 때, Bevel Modifier를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디파이어 설정에서 Only Vertices 옵션을 활성화하면 특정 정점에만 베벨이 적용됩니다.

  • Topology 확인:
    복잡한 모델에서는 베벨이 예상과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에서 Wireframe 모드를 활성화하여 모델 구조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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