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블렌더 버텍스(Vertex) 연결 단축키 / F키와 J키 비교

김닷쥐 2024. 12. 13. 14:53
728x90
반응형

 

 

블렌더에서 두 버텍스(Vertex) 를 합칠 때 사용하는 FJ의 차이점은 작업의 목적과 결과물에 따라 달라집니다. 두 키 모두 모델링 작업에서 자주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1. F (Make Edge/Face)

F 키는 두 버텍스 사이에 엣지(Edge) 를 생성하거나, 선택된 여러 버텍스나 엣지로 페이스(Face) 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특징

  1. 엣지 생성: 두 개의 버텍스를 선택하고 F를 누르면 그 사이에 엣지가 생성됩니다.
    • 예: 점 두 개를 연결해 선을 만든다.
  2. 페이스 생성: 3개 이상의 버텍스(3개는 삼각형, 4개는 사각형)를 선택한 후 F를 누르면 면이 생성됩니다.
    • 예: 사각형 또는 삼각형 면을 만들 때 사용.

사용 예시

  • 두 개의 떨어진 점을 연결하고 싶을 때.
  • 모델에 새로운 면을 추가하고 싶을 때.
  • 끊어진 메시를 이어붙일 때.

 


 

2. J (Join)

J 키는 선택된 두 엣지 또는 버텍스를 연결하여 새로운 엣지를 생성하지 않고 기존 메시의 구조를 유지합니다. 주로 내부 연결(Inner Connection)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주요 특징

  1. 엣지 연결: 두 버텍스가 동일한 페이스(면) 내에 있으면, J 키를 눌러 그 사이에 엣지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 예: 면의 안쪽을 가로지르는 선을 만든다.
  2. 면의 나누기: 기존 면을 두 개 이상의 면으로 나눕니다.
    • 예: 사각형 면을 두 개의 삼각형 면으로 나눌 때.

사용 예시

  • 큰 면 내부에서 추가적인 디테일을 생성하고 싶을 때.
  • 루프 컷 없이 특정 면을 나누고 싶을 때.

 


 

F와 J의 차이점 비교

             기능                                    F (Make Edge/Face)                                                    J (Join)

결과물 엣지 또는 페이스(면) 생성 기존 면을 나누는 새로운 엣지 생성
버텍스 개수 2개 이상 2개 (같은 면에 있어야 함)
모델 구조 메시 구조에 새로운 면 추가 기존 메시 내부에서 연결
사용 시나리오 떨어진 버텍스 연결, 면 생성 면 내부 세분화, 메시 디테일 추가

 

 

 


 

 

사용 시 주의할 점

  1. F 키 사용 후 메시 확인:
    • 새로운 면이 만들어질 때 삼각형 면이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애니메이션 작업이나 렌더링 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사각형 면(Quad) 으로 정리하세요.
  2. J 키 사용 제한:
    • J는 동일한 면 안에 있는 두 버텍스만 연결 가능합니다. 서로 다른 면에 있는 버텍스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마무리

  • F 키는 두 버텍스 간 새로운 엣지 또는 면을 추가할 때 사용.
  • J 키는 기존 면 내부를 세분화하여 메시 구조를 유지하면서 디테일을 추가.

 

728x90
반응형